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집밥 백선생3 / 찌개용 만능 맛간장과 김치 짜글이 만들기 레시피
    멀티 미디어/집밥 백선생 시즌3 2017. 3. 1. 17:19
    728x90
    반응형

    #집밥백선생 #찌개용 만능간장 #맛간장 만들기 #김치짜글이 #짜글이 만들기 #짜글이 레시피 #백종원표 김치 짜글이

      

    안녕하세요. 네모난 우주의 이야기꾼 두루입니다. 이번주 집밥 백선생에서는 김치를 이용한 다양한 요리를 소개했습니다. 이름하여 백선생과 김치 파먹기 한판!! 앞서 소개해 드렸던 김치볶음밥과 김치볶음 우동에 이어서 이번 소개할 메뉴는 조금은 호화스러워보이는 외식메뉴 같은 느낌의 김치요리인데요. 충청도 지역에서 즐겨 만들어 먹었다는 짜글이 라고 하는 요리입니다.



    짜글이라고 하는 요리가 조금 생소하게 느껴지실 분들도 있겠습니다. 그래도 전보다는 많이 알려지게 되어서 어렵지 않게 짜글이 집을 찾을 수 있게 되었죠. 찌개보다는 국물이 적고 볶음보다는 국물이 많은 느낌의 전골(?)요리 라고 보면 되겠습니다. 양념한 고기에 여러가지 채소를 넣어서 짜글짜글 끓여서 먹는 녀석이죠. 김치와 고기를 넣어 만드는 김치 짜글이를 집에서 맛있게 즐길 수 있는 노하우를 전수해 준다고 합니다.




    거기에 덧붙여서 만능간장과 만능춘장에 이은 시즌3에 최초 공개되는 만능시리즈도 선보인다고 합니다. 바로 찌개용 만능 맛간장 되겠습니다. 이것만 넣으면 육수를 만들어 쓴것 같은 맛이 난다고 하는군요. 외식분위기가 물씬 풍기는 집밥 메뉴로 제격이라는 오늘의 요리 김치 짜글이. 시작해 보겠습니다.



    짜글이를 주로 만드는 부위가 있는데요. 돼지고기 부위에서도 다소 저렴한 부위인 돼지 사태를 사용한다고 합니다. 보통은 국물요리나 장조림에 많이 사용되는 부위이기도 하죠. 짜글이를 먹을때 고기는 건져서 쌈을 싸먹어야 제대로 먹었다고 할수 있는데요. 사태살을 사용하면 보쌈고기 같은 느낌을 줄것 같습니다.



    고기를 한입크기로 먹기 좋게 썰어서 준비합니다. 백선생께서는 깍뚝깍뚝 두컵정도 썰어서 준비했네요. 고기 외의 재료들은 취향껏 선택해서 넣어주면 되겠습니다. 집에 쓰고 남았던 채소들을 활용하면 좋겠군요.



    양파와 버섯을 썰고 대파도 큼직하게 썰어서 준비했습니다. 이렇게만 준비하면 기본적인 재료손질은 끝이라고 합니다.



    이제 드디어 찌개용 만능 맛간장 비법을 공개하는 시간인데요. 준비할 것들은 이정도 되겠습니다.

    진간장과 국간장, 맛술과 대파, 말린표고, 다시마를 준비합니다. 표고는 향이 금방 우러나도록 잘게 채썰어서 준비해 주고 대파는 건져내기 쉽도록 큼직큼직 하게 썰어서 준비해 줍니다.



    양념의 비율은 진간장 한컵, 국간장 한컵, 맛술 반컵 1:1:0.5의 비율입니다. 이렇게 냄비에 올려놓고 대파와 표고를 넣어서 끓여줍니다. 대파는 가운데를 반으로 잘라 넣어서 간장에 파향이 빨리 스며들도록 합니다.



    간장이 부글부글 끓어 오르기 시작하면 다시마를 넣어서 10분정도 더 끓여 줍니다. 이렇게 찌개용 만능 맛간장이 완성되면 다시마는 건져내고 보관했다가 사용하면 되겠습니다.



    이렇게 완성된 찌개용 만능 맛간장은 쓰임새가 다양한데요. 여러가지 찌개에 육수 대용으로 사용할 수 있구요. 샤브샤브와 같은 전골 육수로도 일품입니다. 차갑게 식혀두었다가 폰즈소스처럼 찍어먹는 소스로도 사용 할 수도 있죠 만능시리즈인 만큼 앞으로의 수업에서 여러차례 소개될 듯 합니다.



    이제 본격적으로 백선생표 김치 짜글이를 만들어 봅시다. 물의 양은 고기양의 두배로 준비해 줍니다. 고기를 두컵 준비했으니 물은 네컵이면 되겠죠. 물을 먼저 끓여주고 거기에 고기를 제일 먼저 넣어줍니다.



    끓는 물에 고기를 넣어 탱탱한 사태의 육즙이 살아있도록 해줍니다.



    여기에 기본적인 양념을 더해줍니다. 가장먼저 간마늘을 한숟갈 넣어줍니다. 다음은 고추가루 두숟갈을 넣습니다.



    고추장도 두숟갈 넣어주구요. 미리 준비해 두었던 양파, 대파, 새송이 버섯을 넣고 끓여 줍니다.



    그리고 이것을 잊으면 안되겠죠? 오늘의 하이라이트인 찌개용 만능맛간장을 반컵보다는 조금 적은 2/5컵정도 넣어 줍니다. 컵 모양이 아랫쪽이 좁아서 2/5컵이라고 한것이지 저정도 양이면 반컵이라고 해야 겠네요



    김치짜글이 인데 김치가 빠지면 안되죠. 짜글이가 거의 완성될때쯤에 김치를 넣어주면 되겠습니다. 김치는 지난번 이야기 했던 것 처럼 그릇에 넣고 가위로 잘라 넣으면 되겠습니다. 김치를 넉넉히 넣고 짜글짜글 한번 끓여주면 맛있는 김치 짜글이가 완성됩니다.



    이렇게 완성된 짜글이는 다양한 방법으로 즐길 수 있는데요. 그냥 먹어도 맛있지만 역시나 짜글이는 고기부터 건져서 쌈을 싸먹어야 제대로 먹었다고 할 수가 있는 법이죠.



    쌈에 고기를 한점 올리고 김치를 곁들여서 크게 싸먹습니다. 두루치기도 아닌것이 김치찌개도 아닌것이 오묘한 느낌의 김치 짜글이. 고기를 건져서 쌈을 싸먹기 때문에 흔하게 먹는 김치찌개와는 다른 새로운 매력을 느낄수 있답니다.



    짜글이에는 당면을 넣어 먹기도 하는데요. 당면은 미리 불려놓았다가 고기를 어느정도 건저먹고 난뒤에 넣어서 먹어줍니다. 당면을 다 건져먹고 밥을 말아 먹어도 맛있겠네요. 이렇게 백종원표 김치짜글이와 찌개용 만능맛간장 레시피를 소개해 드렸습니다. 이번 주말에는 냉장고에 틀어박혀 있는 김치 한포기 꺼내서 집에서 즐기는 그럴싸한 외식메뉴로 김치짜글이 한번 만들어 보심은 어떠실런지요.^^

    728x90
    반응형
Designed by Tistory.